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 화담숲 가을 단풍 성수기 모노레일 예약 주차팁 카페

by doyouvly 2024. 8. 21.

 1. 2024 가을 단풍 성수기 


2024년 화담숲의 성수기 기간은 10월18일부터 11월17일이며,  9월23일 13시에 예매가 오픈합니다. 
성수기 기간에는 10/18~10/31 매일 8:30~18:00 입장마감 17:0011/1~11/17 매일 8:30~17:00 입장마감 16:00 입니다. 
화담숲/ 화담채 입장권 및 모노레일 탑승권(1승강장 출발)이 예매 가능합니다. 본 성수기 기간에는 1인 6매까지 구매가 가능하고 예약 시간 외 입장은 불가합니다. 원래 할인이 적용되었던 대상자(장애인, 국가 유공자, LG U+멤버십, 미취학 아동 단체 할인)도 할인이 미적용됩니다. 
취소 시 입장권은 방문 1일 전까지, 모노레일은 탑승 1일 전까지 전액 환불받으실 수 있습니다. 입장권 포함 모노레일 탑승권은 https://reservation.hwadamsup.com/reserve/resMain.do 공식사이트에서 예매 가능합니다.

 

2. 지금 화담숲 & 모노레일 예약 


지금 여름에는 주로 수국이 주인공입니다. 흔히 우리가 아는 둥글고 화려한 큰잎수국인데 화담숲에는 큰잎수국 만큼 화려하진 않지만 잔잔하고 청아한 산수국, 나무수국, 미국수국을 곳곳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화담채 
화담숲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화담채인데 화담채는 화담숲의 이야기와 철학을 색다른 방식으로 소개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오브제 계단을 지나 별채, 뜰, 본채, 옥상정원 순서대로 관람을 하게 됩니다. 

- 자연생태관
매표소를 지나 모노레일 1승강장 쪽으로 가다보면 만나게 되는 자연생태관은 점점 사라져가는 토종민물고기, 곤충 등을 전시해놓은 정원이며 이는 우리 주변의 생물을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체험을 하는 곳입니다. 

 -이끼원
국내 최대 규모인 화담숲 이끼원에서는 솔이끼, 서리이끼 등 총 30여 종의 다양한 이끼류를 볼 수 있고 이끼원에 들어서면 그 특유의 촉촉함과 상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작나무 숲 
화담숲에서 사진을 예쁘게 찍을 수 있는 곳 중에 한 곳을 고르라면 아마 자작나무 숲이 그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얗고 곧게 뻗은 2000여 그루의 자작나무가 멋진 풍광을 자아내고 봄에는 수선화, 여름에는 초록잎이 어우러져 멋진 풍경화를 보는 듯 합니다. 

-분재원, 소나무 정원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막길을 올라갔다면 내려오는 길에 자연스럽게 지그재그 형식의 산책로를 접하게 되는데 그곳이 분재원입니다. 분재원은 나무를 화분에 심어 가꾸는 예술작품인 분재를 전시한 정원입니다. 다양한 식물들이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관리가 정말 잘 되어있어서 어느 부잣집에서 관리하는 정원인마냥 다른 수목원에서는 보기 어려운 화담숲의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 곳입니다. 소나무 정원에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로 전국에서 수집된 명품 소나무 1300그루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수국원
화담숲이 조성될 때 가장 먼저 조성된 곳이 수국원입니다. 총 60여 종의 수국들이 자라고 있고 여름에는 더위를 잊을만큼 수국의 푸른고 하얀 물결들이 장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 예약
모노레일은 화담숲 서쪽 이끼원 입구-화담숲 정상- 분재원 사이를 지나면서 운행하는 교통수단으로 전체 운행 소요시간은 약 20분입니다. 
 
1구간: 탑승시간은 약 5분으로 1승강장에서 2승강장까지 운행하고 금액은 성인 5,000원, 어린이 4,000원 입니다. 
지정된 시간에 반드시 이용해야 하며 유모차, 웨건도 탑승은 가능하지만 접은 상태여야 합니다. 중간 하차나 재탑승이 불가합니다. 1승강장에서 출발하는 모노레일에 한해서는 온라인 예매가 가능하나 2,3 승강장에서 출발하는 모노레일은 각 승강장의 무인발권기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2구간: 탑승시간은 약 10분으로 1승강장에서 3승강장까지 운행하며 시간이 1구간보다 오래 소요되기 되고 더 길기 때문에
성인은 7,000원, 어린이는 6,000원 입니다. 

순환: 전체 순환하는 약 20분이 소요되는 코스이며 성인은 9,000원, 어린이는 7,000원 입니다. 


 
 

3. 주차팁 및 카페 


 화담숲은 곤지암리조트 내에 있기 때문에 차로 가게되면 곤지암리조트 입구에서 직원의 안내를 받게 됩니다.  화담숲 매표소에 비교적 가까운 편인 계단식의 실외주차장(입구에서 오른쪽)이 있는데 이 곳이 먼저 차게되면 곤지암리조트의 입구쪽에 가까운 실외주차장(입구에서 왼쪽)으로 안내받게 됩니다. 근데 후자의 주차장은 주차 후 걸어가려면 상당히 멀기 때문에 영유아나 노약자를 동반하신 분들은 꽤나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주차요원에서 상황을 얘기하고 오른쪽 주차장으로 가고 싶다고 얘기하면 주차장으로 갈 수 있는 길을 잠시 열어줍니다. 그렇게 해서 화담숲에 가까운 실외주차장을 주차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훨씬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실외주차장이다보니 너무 더운 여름에는 햇빛을 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화담숲까지 걸어가는 구간이 생각보다 가파른 언덕이기 때문에 무조건 주차장은 화담숲에 가까운 쪽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담숲은 산책로도 울퉁불퉁 하지 않고 고르게 나있어서 유모차나 휠체어가 있더라도 부담은 없는 편입니다. 단, 일부 구간에 경사로는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오르막길에서는 모노레일을 탑승하고 내리막길은 산책하며 여유롭게 내려오시기를 추천합니다
 
화담숲 산책을 하고 내려오면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자 다양한 기념품과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카페겸 기념품샵이 있습니다. 화담숲은 원래 외부 음식 취식 금지이지만 화담숲 내에 있는 카페에서 구매한 음료는 들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메밀 미숫가루 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잘 먹는 메뉴이긴 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약과나 현미뻥스크림도 인기 메뉴입니다. 화담숲의 자랑 중의 하나인 원앙연못을 바라보며 앉아서 먹을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더위에 지친 어른들도, 자연에 흠뻑 빠졌던 아이들도 한번 쉬어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