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무료 체험 예약필수 전시관
1. 아리수나라 어린이 체험 예약
아리수나라는 초등학교 3학년 이하 어린이 대상의 수돗물 체험 및 홍보관입니다. 용예정 1일 전 17시까지 예약이 가능하고 선착순이며 회차당 60명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관람가능시간은 회치당 1시간20분씩이며 총 5회차로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5회차가 오후 5시20분에 종료되고 오후 5시25분부터 50분까지는 선착순 60명에 한해 현장에서 자율관람이 가능하며 사전 예약이 원칙이지만 잔여석이 있는 경우 현장 입장도 가능합니다.
예약은 서울아리수본부 홈페이지(https://arisu.seoul.go.kr/arisunara/intrcn/sub1.jsp) 에서 가능합니다. 예약 시작은
이용하고자 하는 달을 기준으로 전달 첫 번째 주 평일 오전 9시이며 3월에는 4월말까지, 4월에는 5월 말까지 처럼 다음달 까지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취소는 이용일 1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입장 시 주의사항으로는 쾌적한 전시 환경을 위해 개인용 실내화를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험관 안에서는 물을 제외한 젤리나 그 외 음료는 섭취가 불가하며 일회용 페트병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서울물재생체험관 개인 관람 예약
본 관람 역시 서울아리수나라본부 홈페이지((https://arisu.seoul.go.kr/arisunara/intrcn/sub1.jsp)에서 예약가능하며 회차당 가능 인원은 1명~9명이며 보호자 포함하여 인원을 예약해야하고 정원은 50명이며 36개월 미만 유아도 예약이 필요합니다.
재생물탐험( 하수의 흐름, 하수관 속 조사하기, 화장실의 똥은 어디로 갈까? 하수처리와 에너지, 물을 깨끗하게 하는 미생물), 뚝딱뚝딱 하수배관 연결하기, 통통 물 놀이터, 하수도 슬라이드(미끄럼틀) 등의 체험이 가능합니다.
관람시간은 약 120분이며, 매주 금요일 오후 2시경 한주(7일)치씩 관람 예약일자가 오픈합니다.
어린이대공원 안에 있는 아리수나라 주차장은 정문에 153대, 후문 252대, 구의문 315대 세울 수 있는데 대게는 정문 주차장이 가장 먼저 찬다고 합니다. 주차비는 10분당 승용차는 300원, 중형차는 600원, 대형차는 900원이고 경차는 50%, 장애인차는 80%, 요일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서울백제어린이박물관(구 몽촌역사관) 상설전시
상설전시 "슝슝! 백제로!"는 열려라! 백제왕성, 내손으로 되살리는 백제, 백제왕성을 지켜라, 끝나지 않은 백제 이야기 등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주제로 구성된 전시입니다. 상설전시 관람은 평일 개인 관람객은 현장 선착순 입장, 주말만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회차당 정원은 60명이며, 예약은 서울 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https://yeyak.seoul.go.kr/web/main.do)에서 가능합니다. 회차당 관람 가능 시간은 1시간 입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 동반 관람객만 예약 가능하고 신청 시 보호자의 수를 꼭 포함해야 합니다. 올림픽공원 북1문 또는 북2문쪽 주차장에 주차를 하면 더욱 가깝습니다.
4. 서울생활사박물관 어린이체험실 '옴팡'
관람일 4주 전 9시 부터 관람일 1일 전 23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며 당일에는 현장 접수만 가능합니다. 1일 3회차로 나뉘어 운영되며 회차당 관람 가능시간은 120분 입니다. 사전 예약 한정 인원은 1일 150명이며 회당 50영이지만, 현장접수에서도 1일 90명( 회당 30명)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현장접수는 회차별 이용시간 1시간 전부터 박물관 1층 로비 안내데스크에서 선착순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1회차의 현장접수는 9시부터 가능합니다. 시설 중 어린이체험실 미끄럼틀은 안전을 위해 100cm 이상의 어린이만 이용이 가능하고 미끄럼 방지 양말을 제외하고는 미끄럼 방지 때문에 양말 착용이 불가합니다.
박물관 부설주차장 이용 시 별도의 요금 지불을 해야하고 기본 1,200원(최초 30분까지)이며 초과 5분망 300원의 주차료가 부과됩니다. 예약은 서울 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https://yeyak.seoul.go.kr/web/main.do)에서 가능합니다.
5. 휴가처럼 떠나는 기차여행
9월 1,7,8,14,21,22,28,29 일 오전 10시~12시, 오후1시~3시 타임으로 [가을 길목에서 바라본 기차 여행]이라는 테마로 화랑대역에 관한 역사에 대해 알고 전시된 기차 탑승 후 이야기를 듣고 역사 내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고 특벼히 부채에 기차나 글귀 그려서 나만의 부채 만들기를 해볼 수 있고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장소는 화랑대 철도공원 내 화랑대역(네이게이션 검색: 화랑대 철도공원) 이며 간편한 복장과 모자를 지참하여 가면 됩니다. 단, 주차공간이 협소하므로 가능하면 대중교통 이용이 필요합니다. 예약은 서울 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 (https://yeyak.seoul.go.kr/web/main.do)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한 무료 전시관
1. 서울 남산과학관
1부, 2부에 나눠서 입장이 가능하고 1부는 10시부터 12시, 2부는 13시부터 17시 입니다. 지구과학실, 생명과학실, 천체투영실, 수학교실 등 다양한 체험관이 있고 수학교실의 경우 코딩이나 다양한 퍼즐도 할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유익합니다.
천체투영실에서는 4계절 별자리, 기후변화 애니메이션, 공룡탐험 애니메이션 등을 관람할 수 있고 전체적인 전시관이 1관, 2관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고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상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월요일은 휴무이고 주차는 유료이긴 하지만 서울남산과학관 주차는 주차공간이 넉넉하고 다둥이, 저공해, 국가유공자 50% 할인이 가능합니다.
2. 돈의문 박물관 마을
이 곳은 서울 100년의 이야기를 전시, 공연, 교육, 모임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간입니다. 무료 개방 공간으로 시민 누구나 언제든 찾아와 100년 역사를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내부에 있는 돈의문 상회에서는 돈의문박물관마을만의 특색 있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전통 공예 제품 및 다양한 관광기념품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은 화요일~일요일 오전10시부터 오후7시까지 운영하며 서울도시건축센터 1층에 수유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이 별도로 없어서 인근 주차장 이용하고 있습니다.
3. 용산역사박물관
기획전시<스쿨 오브 용산_ 용산에 뿌리내린 학교들> 을 통해 우리나라 근대교육의 구심점으로서의 용산을 되돌아 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용산의 학교들이 남긴 소중한 교육문화유산과 애국,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발자취를 남긴 용산 동문들의 여러가지면을 통해 용산 학교 공동체를 조명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진정으로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교육의 본질과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주차는 별도로 주차시설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주변 아이파크몰 유료주차장 또는 세무서 무료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